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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사 안내

토마스 코흐 (Thomas Koch)

독일 칼스루헤 공과대학교 교수
칼스루헤 공과대 자동차동력기관연구소장 Presentation File Download

Abstract

연소엔진의 미래에 대한 논의는 지금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미세먼지 및 이산화질소 배출량의 증가로 인하여, 내연기관의 미래에 대한 관련 논의가 심화되고 있으며, 영국이나 프랑스 같은 국가들은 배출량 저감을 위해 심지어 내연기관기술 사용금지까지 신중하게 고려하고 있다. 하지만 전체 배출량 중 내연기관으로 인한 배출량이 어느 정도인지는 명확하지 않으며, 또 내연기관의 발전 가능성이나, 기존기술의 배출량 저감 가능성, 배출량 저감을 위해 어떤 기술이 적용되어야 하는지 등의 여러 가지 질문들이 남아있다. 다시 말해, 내연기관이 정말 우리에게 필요한지, 내연기관에 미래가 존재하는지 등도 고려해야 한다. 매연 및 미세먼지가 실제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디젤 및 가솔린 엔진의 구분이 따로 필요한지 등에 대한 논의도 필요하다. 특히 배출저감을 위해 최근 유럽연합에서 시행중인 실주행 조건 배출가스 규제(Real Driving Emission)와 이동형 배출가스 특정장치(PEMS)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의논해볼 필요가 있다.

Biographical Information

· 2013~현재 : KIT 자동차동력기관연구소장
· 2013~현재 : KIT 교수
· 2003~2013 : 다임러(Daimler) 트럭개발팀 및 타 연구부서
· 2002 : 스위스 취리히 연방 공과대학교 박사(기계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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